-
황우여 로펌 프로필 국회의원 고향 나이 비대위원장 종교카테고리 없음 2025. 4. 7. 19:52
황우여 국민의힘 대선경선 선관위원장…'관리형' 수장
-2025. 4. 7
국민의힘은 7일 조기 대선 경선을 준비할 당 선거관리위원장에 황우여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임명했습니다.황 위원장은 한 달여 동안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일정 및 규칙 등 선거 전반을 관리하게 된다.
1947년생인 황 위원장은 인천 출생으로 제물포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다. 1969년 제10회 사법고시 합격한 그는 서울지법 판사로 법조인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서울 민사지법 부장판사, 헌법재판소 헌법연구부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1996년 당시 이회창 선대위의장의 비서실장으로 발탁돼 정계에 입문했다. 15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고, 16대 총선부터 인천 연수구에 출마해 5선을 지냈다.
18대 국회에서는 한나라당 원내대표로 선출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과 국회 선진화법안 등을 통과시키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어 19대 국회에서는 첫 새누리당 대표를 맡았다. 또한 박근혜 정부에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지냈다.
지난해 4·10 총선 패배 직후엔 세 달여 동안 선거 참패 수습과 전당대회 준비 등을 맡아 '관리형 비대위' 수장 역할을 했답니다.
정계에서는 '어당팔'(어수룩해 보여도 당수가 8단이라는 뜻)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온화한 인상과 성품과 함께 특유의 소통 능력으로 실속을 챙기는 인물이라는 평가에 따른 것이다.
신동욱 수석대변인은 이날 황 위원장 인선 배경에 대해 "당에 오랫동안 봉사하셨고, 당 내부 사정에 대해서도 잘 알고 계신다"며 "경선 관리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1947년 인천 출생 ▲제물포고 ▲서울대 법학과 ▲서울 민사지법 부장판사 ▲감사원 위원 ▲제15·16·17·18·19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사무총장 ▲국회 교육상임위원장 ▲새누리당 대표 ▲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박근혜후보 공동선거대책위원장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국민의힘 상임고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역임